본문 바로가기
행사 & 공모전

카카오 모빌리티 네모(NEMO) 2022 소개

by 두재 2022. 2. 2.

최근 삼성, 네이버, 클로바 등 몇몇 한국 기업들에서 테크 콘퍼런스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테슬라 등 유명한 실리콘 밸리의 기업들은 이전부터 활발하게 해오고 있었고 한국에서는 그런 행사가 많이 없었는데 한국에서도 다양한 기업이 학회를 주최하고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삼성은 이전부터 큰 규모로 꾸준히 해오고 있었습니다.)

어떤 회사에서 테크 콘퍼런스를 진행할 때에는 그 회사가 현재 어떤 분야를 연구하고 있고 주목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여러 연사들의 강연과 소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재 영입/채용과 회사의 전반적인 홍보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고요.

 

NEMO 2022

공식 홈페이지는 https://nemo.kakaomobility.com/kr/main/main.php.

 

NEXT MOBILITY: NEMO 2022

카카오모빌리티 테크 컨퍼런스

nemo.kakaomobility.com

지난 1월 24일 카카오 모빌리티가 첫 테크 콘퍼런스 'NEXT MOBILITY(넥스트 모빌리티): 네모(NEMO) 2022'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일자는 2월 10일 목요일 하루이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사전 등록은 2월 2일 (수) 현재 마감되었고, 온라인 사전 등록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품을 얻는 것이 콘퍼런스에 참석하는 목적은 아니라지만, 이벤트 목록들을 봤을 때는 네이버 같은 곳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비해서는 조금 경품이 적은 감이 있네요.

 

카카오 모빌리티

이 행사를 주최한 카카오 모빌리티에 대해서 짧게 알아보자면,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 택시와 카카오 네비를 만든 카카오의 자회사입니다. 카카오 T 앱 내에 있는 택시, 바이크, 대리 등의 서비스와 카카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주 서비스입니다. 최근 카카오 T에는 기차, 항공, 발레 등 모빌리티와 관련된 정말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네모 2022 테크 콘퍼런스는 모빌리티와 관련된 기술이 많이 나올 것을 예상할 수 있고, 키노트나 세션의 주제를 읽어봤을 때 자율 주행, Map, Localization, 카카오 내비 API 등의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TMI지만 제가 학부생 때 공부했던 분야들과 많이 겹치네요..)

 

 

행사 일정

행사는 두 개의 큰 파트(와 Closing)로 나뉩니다.

처음은 Part 01 - Opening & Keynote입니다. 이는 1시부터 3시 반 정도까지 이루어집니다.

개회사와 함께 많은 높은 연사분들의 기조연설이 있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 외에도 LT사이언스파크, Volocopter, Aurora 등 다른 여러 기업의 대표분들도 기조연설을 하시네요. 사실 Volocopter와 Aurora는 처음 들어봤는데, Volocopter는 항공기를 만들고 Aurora는 펜실베니아의 자율 주행 연구 기업이라고 하네요.

 

두 번째는 Part 02 - Technical Sessions로 3시 반부터 5시 반까지 3개의 Session 1, 2, 3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각 세션별로 부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혁신 기술과 만나다
  • 기술로 일상을 바꾸다
  • 새로운 세상을 열다

내부 세션들의 주제를 보고 3개의 세션을 어떻게 나눈 것인지 조금 생각해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특별히 세션을 하나 정하지 않고 그 시간에 맞춰 듣고 싶은 것을 들으면 될 것 같습니다.

 

NEMO 2022 EXHIBITION (전시)

온라인으로는 어떻게 보는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 오프라인 참가자만 가능할 것 같긴 합니다) 3개의 전시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 Mobile Mapping System - ARGOS

설명으로는 지도를 만드는 장비인 것 같고 실내, 실외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Mobile이라는 것을 보니 쉽게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인 것 같네요.

조금 찾아보니 연세대 고려대 석박사분들이 창업한 (주)스트리스라는 회사에서 만든 것 같습니다.

http://www.mcnews.co.kr/71923

 

[매일건설신문] 공간정보 ‘30대 인재’ 의기투합… “MMS 가능성 보여줄 것”

 3D 정밀도로지도 자동구축시스템 높은 평가MMS 하드웨어 계측… 소프트웨어 기술 보유“디지털 트윈 구축 하드웨어‧데이터 검증 지원”  3차원(3D) 공

www.mcnews.co.kr

 

  • 카카오 모빌리티 자율주행차

딱 보니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만든 자율주행차라는 것 같은데, 자율주행차를 만들고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네이버 랩스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만들고 있었죠. 카카오 모빌리티 홈페이지에서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내용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아직 성숙한 단계는 아닌가 본데, 제 추측입니다.

  • LG Vision OMNIPOD

최근에 LG전자에서 옴니팟이라는 자율주행차 컨셉트카를 1월 초 CES 2022에서 영상을 통해 공개했었죠. 이번 NEMO 2022에서 컨셉트카를 전시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모빌리티에 관심이 있거나, Positioning 등을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정말 유용하고 알찬 컨퍼런스일 것 같습니다. 제 학부 때 연구분야가 이 컨퍼런스와 정말 잘 맞았어서 지금은 다른 것을 공부하고 있지만 한 번 들어보려고 합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컨퍼런스 등을 통해서 좋은 강연을 들을 수 있고 소통의 장을 마련해주어 너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