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미디어

노션 Notion 라이프 - 박현정

by 두재 2023. 7. 23.

요새 노션이라는 홈페이지를 다양한 곳에서 여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다. 우리 연구실에서도 예전에 노션 (내부?) 홈페이지를 만들었었다. 물론 지금은 잘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지만, 서버 관리 목적으로 연구실 사람들이 같이 볼 수 있는 메모장? 정도로 사용하고 있다.

좀 보다보면, 연구실 홈페이지 자체를 노션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고 이와 유사하게 개인 홈페이지도 종종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노션이 약간 깔끔해서 사용하는 것 같긴 하다. 보면 다 이모티콘도 잘 쓰고 은근 예쁘게 구며놓은 경우가 많다.

한빛미디어에서, 노션 라이프라는 제목으로 노션을 잘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책을 만들었다. 뭐 듣기로는, 이 노션을 잘 사용하면 매우 매우 실용적인 메모장이자 업무 관리 툴이 될 수 있다는 것 같다. 나도 주변에 사용하는 애들도 뭐 많지는 않지만, 내가 봤을 때 좀 잘 사용하는 애들은 정말 한두명 정도 되는 것 같다. 나도 뭐 노션에 대해서 어느정도 관심은 가지고 있었는데, 뭐 이런 걸 공부하기 바쁘기도 하고 몇 번 대충 끄적인거로는 그리 편하지 않아서.. 그냥 관심만 가지고 있었다.

 

책은 위와 같이 생겼다. 예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한빛미디어 책이 아닌것처럼 보인다. 

 

지은 분은 박현정이라는 분인데, 노사연이라고 노션을 사랑하고 연구하는 이라는 이름을 만들었다고 한다.

다음과 같이 챕터는 4개가 있고, 그 안에는 여러 작은 섹션이 있다.

챕터 2부터 이제 본격적인 노션 활용법이 나온다. 챕터 1에서는 노션보다는 전반적인 업무 관리, 삶 관리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하는데, 지은이 분 자체가 약간 시간을 관리하고 그런 일을 하신 경험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그렇게 설명을 하고 챕터 2부터 노션을 활용하여 앞서 말한 업무들을 수행하는 법을 하나씩 설명해준다. 

몇 가지 페이지를 가져와봤는데, 생각보다 노션이 여러 기능이 있는 것을 알았고 책이 설명이 매우 잘 되어있다. 노션도 나름 소꿉놀이같은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나, 수식 기능들도 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노션에 대해서 거의 모든 기능이 다 설명이 되어 있는 것 같다. 또한, 단순히 노션이라는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나 업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도 함께 들어있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는 않으니 하나 사서 편하게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