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 App 소개

지오지브라 그래픽 계산기

by 두재 2017. 1. 31.
지오지브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지오지브라는 오스트리아의 대학생이 자신의 석사 연구로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후 선생님들이 수학 지도에 사용하시면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목적!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네요. (여러 다른 부담스러울 정도로 고가인 다른 유료 수학 프로그램 Maple, Matlab, Wolframalpha보다는 학생이 사용하기에는 지오지브라로도 뭐든지 할 수 있을 겁니다!)
//저도 고등학생 시적 지오지브라와 울프럼알파를 많이 다뤄봤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지오지브라는 여러분들이 흔히 보게 되는 그래프, 다각형을 그리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수학의 여러 분야를 아우를 수 있도록 점차 발전되가고 있죠. 지오지브라에는 제가 모르는 것도 많답니당...ㅎ
컴퓨터용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얘기하도록 할께요!

어쨌든 지오지브라에서 어플로도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물론 2013년에 출시했다고는 하지만 말이죠!!..

어플은 이렇게 생겼답니당


어플을 시작하면 지오지브라 로고가 나오죠. 컴퓨터와는 아이콘이 살짝 틀리네요.

첫 화면입니다!
컴퓨터용 지오지브라와 너무도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네요ㅎㅎ
지오지브라하면 떠오르는 저 좌표와 아래의 식을 입력할 수 있는 부분은 완전히 똑같네요!!

아래에 입력칸을 누르면 전용 키패드가 따로 나와요.
왼쪽 아래의 abc칸을 이용해 변수를 생성할 수 있고, 그 오른쪽의 기호를 누르면 삼각함수, 난수발생기와 괄호, 부등호 등의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첫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ㅎ

직교좌표, 극좌표 등을 위해 보조격자를 그려주는 기능과 (4번째 버튼은 무엇을 위함인지 모르겠네요..) 눈금간격, 반올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계산할 게 있어서 사용해 본 어플인데, 컴퓨터 지오지브라의 기하창!에 있는 걸 잘 옮겨왔다는 생각이 드네요. 슬라이더로 애니메이션을 시켜도 잘 끊기지 않고요.
교육의 관점에서는 태블릿에 설치하여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오로지 기하창까지만 옮김으로써 다른 통계, 미적분 등의 분야의 기능들은 잘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스마트폰에 설치는 해보는걸로!